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 간단하게 알아보기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 간단하게 알아보기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12 관련 정보들은 현재까지 유출된 정보들을 토대로 재편집 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 출시되었을 때 사양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새로운 정보나 수정할 부분이 있을 경우 신속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블로그에 자주 방문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애플 관련 연관 포스팅 

Apple, 혹시 내년에 '폴더블형' iPad 출시하나?

Apple, 추후 신형 맥프로(Mac Pro)는 중국에서 생산할 듯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스펙 및 가격, 구입 방법 정리


유례없는 COVID-19 영향으로 올해 출시될 아이폰 12는 다소 출시가 늦어질 수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중국 공장들이 COVID-19 때문에 가동을 멈춘 영향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정상적으로 아이폰 12가 올해 정상적으로 출시될 수 있을까요? 아이폰 12 예상 출시가격 내용 말미에 그 부분에 대해서도 본문에서 다루도록 하겠으니 끝까지 읽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외 아이폰 관련 웹 매거진 및 미국의 경제 전문 포럼인 '블룸버그(Bloomberg)의 정보들을 토대로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디자인, 사양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애플(Apple)은 올해 6월 WWDC 2020 행사를 통해 iOS14에 대한 정보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iOS가 발표될 때 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애플의 사후 지원에 대해서 칭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미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아이폰 6S도 이번 iOS14를 업데이트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올해 새롭게 나올 아이폰 12에도 적용이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Android OS에서 그동안 사용할 수 있었던 위젯 기능도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쪽짜리 위젯이 아닌 홈화면 어디에서든 위젯을 이제 iOS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소소하게 바뀐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이폰 12 못지않게 iOS14도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폰 12 위젯 기능iOS14에서는 위젯도 사용 가능!


그러므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될 아이폰 12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출시 가격 및 출시일, 사양에 대한 궁금증도 많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아이폰 시리즈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올해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되신 분들은 미리 보시고 추후 아이폰으로 교체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아이폰 12, 같은 해 상반기에 출시된 아이폰 SE2 호평으로 인해 기대감 상승

아이폰 SE 2020


애플은 2020년 4월 24일에 새로운 아이폰SE 시리즈를 우리나라를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 1차 출시를 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국내에도 출시를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이폰 SE2' 라고 불려지지만 애플이 밝힌 정식 명칭은 '아이폰SE 2020'입니다. 국내에는 아이폰이 1차 출시국에 속한 적이 단 한번도 없었으며, 이번 아이폰 SE 2020 역시 1차 출시국에 제외되며 다소 늦은 4월 30일에 사전예약을 받기 시작해 5월 6일, 7일 사이에 출시를 순차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시중에 아이폰 SE 2020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아이폰 SE를 기다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4인치대의 컴팩트한 크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SE 2020은 그 기대에 걸맞게 4인치대로 출시했습니다. 아이폰 SE 2020은 기존의 사용되었던 아이폰8 케이스 그대로 가져와 4.7인치의 한눈에 들어오는 크기로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2020의 순조로운 판매량 덕분에 올 가을에 출시 예정인 아이폰 12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2020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아이폰 SE2 출시일 가격, 스펙,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이폰 12 가격은 어떻게 될까? 출시가 예상해 보기

아이폰 12


먼저 말씀 드릴 부분은 현재 기준 (2020.07.13)으로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출시 가격을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유출된 정보들로 추정, 예상 가격이라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이번 아이폰 12에는 5G 및 그동안 선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들이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프로' 계열들은 기존보다 최소 15만 원 이상 가격이 더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반갑지는 않은데요. 따라서 그에 따른 예상 출시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12 미니 : 80만원
  • 아이폰12 : 100만원
  • 아이폰12 프로 : 155만원
  • 아이폰12 프로 맥스 : 175만원

유출에 의하면 애플은 아이폰 12를 일반 크기와 미니 크기로 출시할 계획이며, 아이폰 11처럼 '프로'와 '프로맥스'로 급을 나눠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12 가격은 미니가 80만 원대, 아이폰 12가 100만 원 대의 가격대이지만 프로급인 아이폰 12 프로는 155만 원, 아이폰 12 프로맥스는 175만 원 선에 발표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점점 200만 원에 육박하는 가격대를 보이고 있는데 경쟁사인 삼성 또한 애플과 동일하게 고가의 가격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달갑지만은 않습니다.

COVID-1영향으로 아이폰 12 출시에 차질 생길까?

아이폰 12


여러분 중에서 아이폰을 주로 사용하셨던 분들 중에서 올해 교체 주기가 되어서 아이폰 12로 교체하실 분들 아이폰 12 가격 뿐만이 아니라 출시일, 사양에 대해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해외 여러 웹 매거지진들을 통해 아이폰 12 출시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매년 9월 둘째 주에 애플 키노트(Apple Keynote)를 통해 새롭게 출시할 아이폰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그 후 2주 후에 1차 출시국을 대상으로 발매하는 것을 거의 관행처럼 해오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출시할 아이폰 12에 대해서 다소 쉽게 예측할 수 있는데 특별한 일이 없다면 9월에 출시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올해는 COVID-19 여파로 인해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제조 공장 또한 예의는 아니기 때문에 아이폰 12 출시일이 다소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그렇게 될 경우 9월에 정상적으로 출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매년 9월 둘째 주에 아이폰 12 발표했던 애플, 그러나 COVID-19라는 변수 때문에 출시일 변경은 불가피해져...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2020년 상반기 동안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현재에도 COVID-19는 진정될 기미가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전 세계 90% 공산품 제조 국가인 중국에서 공장 가동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아이폰 12 생산 또한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연내에 출시되지 못한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에 의하면 올해 9월 둘째 주에 키노트를 통해 아이폰 12는 차질없이 공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9월에 발표한다고 해서 9월에 출시된다고 보장할 수 없으며 11, 12월 심지어 해를 넘겨서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이폰 1차 출시국에서 항상 제외 되었습니다. 그러한 입장에서는 만약 이렇게 될 경우 국내 정식 출시 또한 한참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웃돈을 더 주고 해외직구를 통해서 아이폰 12를 구입하는 소비자들 또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플래그십 위상을 가진 제품들은 출시 몇 개월 전부터 대량 생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COVID-19 확산 정도를 볼 때 아이폰 12에 들어가는 부품에 대한 대량 생산과 납품이 여의치 않다는 전망할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 공장 가동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 그러나 낙관적인 전망도 있어


그러나 미국의 경제 전문 포럼인 '블룸버그(Bloomberg)'는 아이폰 12 출시 지연은 없을 수도 있다는 다소 긍정적인 포럼을 기재했습니다. COVID-19 여파로 10월 및 11월이 지나서 아이폰 12의 출시를 기다리는 상황이 될 수 있겠으나, 올해를 넘겨 내년에 출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애플이 9월 키노트를 통해 발표를 한 후 단계적으로 아이폰 12를 출시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내 놓았습니다. 아이폰 12 기본 모델은 그대로 9월 넷째 주 정도에 출시를 하고 프로급은 10월에서 11월 사이로 나눠서 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의견도 달았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12 출시일에 대해서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아이폰 12 출시에 대한 부분은 긍정과 부정이 공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블룸버그(Bloomberg)'의 신뢰성에 좀 더 희망을 걸어볼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포럼에는 애플이 이미 이전부터 다양한 환경을 대비해서 아이폰 12의 테스트 모델 구축을 마쳤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정상 출시에 대해서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어 애플은 이미 아이폰 12 테스트 모델을 통해서 신제품에 대한 성능 및 아이폰 12 디자인을 정했으며, 예정된 가을 출시일에 맞춰 짧은 기간 동안에 대량 생산이 가능할 지에 대한 부분만 논점으로 떠오르는 정도라고 덧붙였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에 대한 제품 개발을 이미 끝마쳤기 때문에 COVID-19가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들어서게 되길 희망하면서, 세계 경제가 안정화 되어 아이폰 12의 대량 생산에 큰 차질이 없을 거라고 내다 전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12 예상 출시일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느 때처럼 정상적이면 9월 둘째 주에 발표를 하고 넷째 주에 출시가 될 것이며, 만약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불가피하게 연기가 된다고 해도 11월~12월 올해 연내로 출시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에 아이폰11의 경우 1차 출시국은 2019년 9월 20일이었으며 국내는 10월 25일에 공식 발매 되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이 정상적으로 출시한다면 9월 둘째 주에 아이폰 12 발표 후, 2주 후 발매
  • COVID-19로 인해 차질이 생길 경우 11월,12월 출시 가능성도 높아
  • 애플은 비상 상황에 대비해 이미 제품 성능, 디자인에 대한 구상은 이미 완료 
  • 다소 늦더 출시하더라도 올해를 넘기지 않고 출시될 것으로 예상

이미 유출된 아이폰 12 디자인으로 톺아보기

아이폰 사용자들은 해당 폰을 변경할 때 항상 그해 출시되는 아이폰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 계열의 폰으로 바꾸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iOS 환경이 주는 편리함에 이미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10대, 20대 초반 연령대 폰 선호도도 항상 아이폰이 높았습니다. 아이폰을 기존에 쭉 사용하고, 또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이유 중 쾌적한 iOS 환경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이폰 특유의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경쟁 브랜드인 삼성 갤럭시S,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디자인 부분에서 그동안 많은 부분들이 개선을 이루어 왔습니다. 또한 새로운 갤럭시 시리즈인 갤럭시Z플립, 갤럭시폴드 등에서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을 애플에 기대하는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새로운 아이폰 디자인을 원하고 있습니다. 단지 애플 로고 때문에 이쁜 것이 아닌 디자인 만으로도 갤럭시의 코를 납작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아이폰'을 말이죠. 지난 아이폰X부터 현재 아이폰11, 11 PRO까지 사골 우려 먹듯이 했으니 이제는 새로운 디자인을 내 놓을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미 인터넷 상에서는 아이폰 12의 디자인이 유출되기 시작했습니다. 6, 7월에 유출된 디자인은 그대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출된 아이폰 디자인을 보았을 때 기존의 아이폰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노치 디자인의 계승은 디자인적으로 보았을 때 사실상 바뀐 부분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폰11과 11 PRO 디자인과 유출된 아이폰 12 디자인인데요,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바뀐 부분이 있는 가요? 물론 후면 카메라 개수로 바뀐 부분을 찾아보자면 찾을 수는 있습니다.


아이폰 11▲아이폰 11 프로 디자인

아이폰 12▲아이폰 12 디자인


또한 이렇게 유출된 디자인은 거의 확정된 거처럼 보이는 기사도 연일 발행되고 있습니다. 수 많은 아이폰 분석가들은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 가격 등에 여러 의견을 내고 있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바로 '디자인'이었으며, 기존과 동일한 디자인에 크기만 다른 5가지의 모델로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유출된 디자인을 보았을 때 1년에 한 번 출시되는 애플의 플래그쉽 아이폰 12에 대해 좀 더 기존과는 다른 디자인을 원했던 사용자들의 기대치에는 그렇게 만족스러운 디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변경되지 않는다고 아이폰 12의 미적인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아이폰11, 11PRO도 기존의 노치 디자인에서 벗어나지 않아서 아쉽다 뿐이지 충분히 멋지고 이쁜 디자인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추측컨대 애플 입장에서 기존의 아이폰X에서 완성된 디자인으로 좀 더 안정적으로 다듬어 가길 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노치는 좀 개선을 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아이폰 12 한눈에 보는 스펙 

  • 모바일 프로세서 : Apple A14 5nm
  • 메모리 : 4GB, 6GB
  • 스토리지 : 128GB, 256GB, 512GB
  • 배터리 : 예상 3,500~4,500mAh
  • 디스플레이 : 5.4인치 2340 * 1080 475 ppi / 6.1인치(플러스 모델) 2532 * 1170 460ppi / 6.7인치(맥스 모델) 2778 * 1284 458ppi
  • 주사율 : 120Hz 

- 카메라는 기존의 2개~3개의 후면 카메라에서 4개 탑재 가능성 높아


2020년 출시될 아이폰 12의 카메라는 기존의 아이폰11과 거의 동일한 인덕션 모양의 카메라 디자인을 채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그 성능면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에 아이폰11에 들어가던 부품에서 3D ToF (Time Of Flight) 센서를 추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ToF가 탑재될 경우 삼성 갤럭시S처럼 사물과의 거리 및 3D 스캔 측정 등 여러가지 기능을 아이폰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F를 통해 다소 먼 거리에서 안면 스캔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트루뎁스 카메라는 적외선을 이용한 방식이므로 25~50cm 거리에서만 작동이 됩니다.


- 디스플레이 역시 급 나눠질 것이며, 120Hz 주사율 채택될 듯


아이폰 12 주사율

이번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아이폰11 프로용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했던 LG에 의하면 생산 라인을 더 증설했다는 보도도 있는데요, 아이폰 12에 들어갈 OLED 디스플레이 공급도 이곳을 통해서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플래그쉽 모델들에 들어간 120Hz 주사율이 이번 아이폰 12에도 들어갈 예정입니다. 


- 아이폰 11보다 더 큰 배터리 탑재할 것 


아이폰 12에는 아이폰11에 들어간 PCM(Protection Circuit Modules) 대신 PMP(Protection Module Package) 보호회로가 적용될 것이라고 한국 미디어 디일렉 보도가 있었습니다. PMP를 적용할 경우 아이폰 기기 내부에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해 배터리 용량을 그만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및 5G 모뎀을 탑재 시키기 위해서는 더 큰 용량의 배터리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사양에 대해서 간단하게 톺아보았습니다. 올해에도 예년처럼 정상적으로 출시되었으면 좋겠네요.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